서울과학기술대학교 친환경자동차 연구소에서 검증 시험
항목 | 단일스피드 2W EV | NHC 6AT 적용 2W EV |
---|---|---|
모터 | 최대출력 3.6kW | 최대출력 4.5kW (정격 3.0kW) |
배터리 | 2.37kWh(리튬 이온) | 2.37kWh(Zappy 배터리 사용) |
휠베이스 | 1,305mm | 1,350mm |
리어휠 | 3.5-10 51J | 100/80-12” |
무게 | 106kg | 106kg |
변속기 | 감속기만 존재(1단 변속기) | 6단 자동, 변속비율 400% 1단 3.000:1, 2단 2.235:1, 3단 1.684:1, 4단 1.286:1, 5단 0.957:1, 6단 0.750:1 |
항목 | Zappy(단일 스피드 EV) | 바이젠(6단 자동변속 EV) |
---|---|---|
출발후 400m 도달 속도 | 64.1km/h | 77.6km/h |
항목 | Zappy(단일 스피드 EV) | 바이젠(6단 자동변속 EV) |
---|---|---|
출발 후 50km/h 도달 시간 | 8.7초 | 5.6초 |
구분 | Zappy(단일 스피드 EV) | 바이젠(6단 자동변속 EV) | |
---|---|---|---|
항목 | 횟수 | [%] | [%] |
속도안정후 50m 주행, 최종 10m에서 차량의 출력 평균수치 기록 |
1 | 27.4 (15.3°) | 56.8 (29.6°) |
2 | 20.4 (11.5°) | 57.1 (29.7°) | |
3 | 18.0 (10.2°) | 57.0 (29.6°) | |
▶ 단일스피드 EV는 연속등판시 열발생으로 인해 급격한 등판능력 저하발생. 변속기 장착 EV(바이젠)는 연속등판시에도 일정한 등판능력을 유지함. ※ 단일 스피드 EV에서 열발생으로 인한 성능저하는 최고속도, 가속도 등 전항목에서 나타남. |
구분 | 평균이동속도 | 주행거리 | 전비(km/kWh)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
대림 Zappy | 27.1km/h | 58.7km | 24.8 | • 월등한 성능차이에도 불구하고 연비30%이상 향상 • 출력이 높은 모터를 사용해 성능을 높일수록 연비가 낮아지는 것을 감안 하면, 동일 성능 비교시 연비 50%이상 향상 예상 ※추후 동일 성능 오토바이를 찾는 대로 비교테스트 실시 |
바이젠 | 27.4km/h | 78.9km | 33.3 |